History of Turista Tagui

반응형

스페인어 시험 DELE와 FLEX의 차이



1. DELE 시험의 특징

2. FLEX 스페인어 시험의 특징

3. 각 시험의 장단점과 유리한 시험




DELE 시험의 특징



델레는 스페인의 세르반테스 라는 기관에서 주관 하며,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시험 입니다.


델레 시험은 A1, A2, B1, B2, C1, C2로 레벨이 나뉘며 A1이 가장낮은 레벨이고 C2가 가장 높은 레벨입니다. 시험은 매년 4번 정도 있지만 레벨 별로 볼수 있는 날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델레 만 있으면 유럽 국가 또는 미국에 가도 스페인어는 인정을 받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B2부터 인정을 해줍니다. 또한 델레 자격증은 한번 취득하면 평생동안 유효합니다.


그래서 많은 유학생들이 스페인으로 유학을 간 김에 델레도 시험을 보고 귀국을 합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세르반테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cervantes.es/default.htm


국내 델레 홈페이지 : http://dele.hufs.ac.kr/


*여담으로 국내와 해외에 DELE 시험에는 난이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스페인어권 국가에서 시험을 보는 것이 합격에 더 유리 하다고 하며 실제로 취득을 하고 온 학생들의 말로는 생각보다 쉽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FLEX 스페인어 시험의 특징



플렉스는 한외대에서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응시료는 델레 시험 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희망 점수가 700점 이상이면 시험 난이도는 어렵습니다.


1년에 정기접수 시험과 수시접수 시험으로 나뉩니다. 시험은 듣기/읽기, 말하기, 쓰기로 나뉘며 도합 1500점 입니다.


대부분 듣기/읽기 시험만 치루며 총점수 1000점입니다. 사진처럼 점수에 따라 등급이 매겨집니다.


플렉스 시험은 델레와 다르게 점수 받아도 2년뒤면 점수가 사라져 재시험을 봐서 점수를 올리거나 유지해야 합니다. [물론 필요로 한다면...]


시험 정보는 플렉스 센터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시험 접수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가능합니다.


플렉스 센터 홈페이지 : http://flex.hufs.ac.kr/


대한상공회의소 : http://license.korcham.net/




각 시험의 장단점과 유리한 시험




플렉스 시험과 델레시험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델레 시험은 스페인어권 사람이 평가를 한다는 점 이며 플렉스 시험은 한국에서 수능처럼 만든 시험입니다.


따라서 델레 시험에서는 이미지에 적합하지 않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면 감점을 받습니다. 하지만 플렉스의 경우 읽기 기준으로 지문을 봤을 때 가끔 말이 안되는 이상한 단어를 사용 하여 혼돈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격 인정의 경우 델레자격증이 있으면 대학 입시할때 스페인어과 진학에 유리합니다. 한외대의 경우 플렉스 시험 점수까지 인정을 해줍니다.


두 차이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가 입니다.


델레와 플렉스 모두 취업에 도움이 되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자격 또는 점수 취득이 2년 이내의 것이야만 합니다. 즉, 델레 취득후 2년이 지났다면 인정을 받기가 힘듭니다.


해외 취업시 플렉스는 효력이 없고 델레가 압도적인 효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델레는 응시료가 비싸지만 한번 취득하면 영원히 들고 있을 수 있고 해외에서 인정을 받습니다. 그리고 대학 입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취업을 목적으로 할 때 2년이 지나면 한국에서는 쓰기 힘듭니다. 


플렉스는 저렴한 응시료에 시험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험문제는 가끔 부자연스러운 표현이나 단어가 나오기는 합니다. 국내에서 취업 할 때 용이합니다. 한외대 입시에 도움이 됩니다.


Gracias por le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